미디어W사: 계약 이후 미디어 본원사업 및 계열사 VR 등 메타버스 중심으로 포지셔닝하는 PR 전략 수립, 최대 411% 주가 상승.
바이오 C사: 계약 이후 백신 개발 플랫폼 론칭, 플랫폼 중심 백신 및 항암제 중심으로 포지셔닝하는 PR 전략 수립, 최대 168% 주가 상승.
바이오 S사: 계약 이후 FDA, CE 등 진단키트 관련 글로벌 허가 중심으로 포지셔닝하는 PR 전략 수립, 최대 1190% 주가 상승.
바이오 N사: 계약 이후 펩타이드 기반 바이오 신약 중심으로 포지셔닝하는 PR 전략 수립, 최대 1056% 주가 상승.
반도체 Y사: 계약 이후 기존 디스플레이 장비 사업에서 확보한 기술을 반도체로 적용 확장하는 포지셔닝 구축, 최대 346% 주가 상승.
원전 B사: 계약 이후 HRSG 및 원전 BOP 사업을 구분해 사이클에 맞춘 PR 전략 수립, LNG 및 원전/SMR 산업 대표주로 포지셔닝하는 PR 전략 수립, 최대 328% 주가 상승.
원전 W사: 계약 이후 국내 원전 독점 기술 부각, 보유 기술 신재생, 철도 등으로 다각화하는 스토리라인 구축, 최대 515% 주가 상승.
자율주행 S사: 계약 이후 기존 자율주행 포지셔닝을 지속 강화하는 한편, 라이다 적용처 확대에 따른 로봇/휴머노이드, 스마트시티 등 신규 산업으로의 포지셔닝 PR 전략 수립, 최대 234% 주가 상승.
제조업 R사: 계약 이후 광통신 등 기존 산업 워딩이 아닌 자율주행, 저궤도위성 등 최종 적용분야 및 관련 글로벌 기업 중심으로 포지셔닝하는 PR 전략 수립, 최대 175% 주가 상승.
PR 활동, 과연 효과가 있을까?
지금까지 만난 많은 회사의 대표님들이 "기사는 나갈 때만 주가가 반짝 움직인다."며 기사를 낼 필요가 없다고 하십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아무 생각없이 기사만 내보내면 PR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사의 유효기간은 하루입니다. 그만큼 휘발성이 강합니다. 전략과 흐름없이 단순 기사만 열심히 내보내고 있다면 '안한만도 못한 PR'을 하고 계신 겁니다.
대부분 대행사가 국내 주식시장 특성도 파악하지 못하고 PR을 하고 있습니다.
kosdaq
kosPI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미국과 달리 등락이 심합니다.
개인 뿐 아니라 기관도 쏠림이 강한 ‘모멘텀 투자’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시장에서는 2가지가 중요합니다.
첫째, 시장의 산업 테마(대선 테마와 다릅니다)가 어디로 가는지 알아야 합니다.(시장분석)
둘째, 투자자가 우리 회사가 어떤 산업 테마 관련 회사인지 명확히 인지해야 합니다.(투자자 인지)
1. 주식시장 산업테마 분석
매일 자체 빅데이터 AI 시스템이 시장정보, 뉴스, 공시 등 주요 정보를 수집합니다
해당 정보는 MS 사의 BI 툴로 분석 합니다.
분석 결과 산업 테마 정보와 주요 시장자료를 생성합니다
2. 투자자 인지
시장 분석에 기반해 투자자가 회사를 인지하도록 전략을 수립합니다
투자자가 우리 회사를 알까요?
IPO를 하고 나면 대부분의 투자자는 회사에 관심이 없습니다. 상장하면 우리는 2,000개 넘는 종목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생각보다 투자자는 당신 회사에 관심이 없습니다.
거래량 감소와 소외....결국 동전주, 잡주가 됩니다
투자자가 회사에 관심이 없으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주가는 하락하고 거래량은 감소합니다. 회사는 소외주, 동전주가 되기 쉽습니다. 거래량이 없으니 누군가 조금만 사고 팔아도 주가가 크게 흔들립니다. 주가 변동성이 커진다는 얘기입니다. 동전주+큰 변동성은 '잡주'를 의미합니다.
'투자자들은 무엇을 보나?'를 반드시 고려한 전략수립
투자자 관심이 어디를 향하는지. 즉, 시장 산업 테마가 어디로 움직이는지를 파악해야 투자자의 주목을 받는 투자PR이 가능합니다. 주식시장에 대한 끊임없는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노출 시기, 빈도, 채널 등을 고려한 효과적 인지전략 실행
회사의 핵심 역량과 주요 이슈를 파악해 회사의 인지전략을 수립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시장 상황을 고려해 노출 시기, 빈도, 채널 전략 등을 결정하고 실행합니다. 새벽 미국시장 분석을 시작으로 국내시장까지...시장상황을 고려해 유연하게 대응합니다.
핵심 투자PR 전략
IR메드는 다양한 투자PR 전략을 도입해 효과적으로 대응합니다
투자자 인지 : 포지셔닝 전략
2000여개 종목 가운데 우리회사를 어떻게 인지시키는 것이 효과적일 것인지 시장의 흐름을 고려해 전체적인 마스터플랜 수립
회사 이슈 파악: 전략 미팅
임원진, 실무진과 정기 미팅을 진행해 회사 주요 이슈를 파악. 관련 이슈들을 정리해 PR인지 전략 구체화
효율적 실행 : 플로우 전략
일련의 흐름을 갖고 회사 내용이 투자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게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 전략 실행